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독서(자기계발서)

돈의 속성 (김승호 지음)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인드 세팅하기

by 홍가 2022. 11. 13.

 

 사람들은 누구나 부자가 되기를 원한다. 하지만 정작 부자가 되는 방법 혹은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나 또한 마찬가지였다. 그러던 어느 날 유튜브 알고리즘으로부터 김승호 회장님의 강연 영상을 보게 되었다. 당시 나는 투자 실패 후 목돈을 몯 잃은 상태였다. 그런 상황에서 인생의 큰 전환점이 될 기회라고 생각되어 바로 그분의 저서 ‘돈의 속성’을 구매하였다. 그리고 그때부터 매일 아침 조금씩이라도 읽기 시작하여 어느덧 완독할 수 있었다. 

내가 읽으면서 느꼈던 감정 또는 깨달음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충격”이었다. 그동안 알고 있던 상식 및 고정관념 들이 완전히 뒤집히는 느낌이었고 무엇보다 어떻게 하면 성공할지에 대한 방향성이 잡히는 기분이었다. 물론 지금까지도 부족한 게 많지만 적어도 앞으로 뭘 해야 할지에 대한 답은 찾은 듯하다. 여기까지가 내가 저자로부터 받은 영향력이며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책을 읽고 나서 느낀 점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돈 버는 능력을 키우는 법 

둘째, 인격체로서 존중받는다는 것 

셋째,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 

 

위 세 가지는 모두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1. 돈 버는 능력을 키우는 법

 

우선 첫 번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는 보통 열심히 일하면 언젠가는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현실에서는 불가능에 가깝다. 만약 운 좋게 로또에 당첨된다고 하더라도 그것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진정한 부자가 되려면 돈을 버는 능력그뿐만 아니라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을 골고루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자산 규모와는 상관없이 경제 공부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며 올바른 금융 지식을 쌓아야 한다. 그래야만 급변하는 시대 흐름에 뒤처지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항상 겸손한 자세로 배움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야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2. 인격체로서 존중받는다는 것 

 

두 번째로는 인간관계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모든 관계의 기본은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에서부터 출발한다는 것을 배웠다. 상대방을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한다면 결코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타인을 배려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3.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의 돈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예전에는 그저 많이 벌면 장땡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그렇지 않다. 얼마나 버느냐보다는 어떻게 쓰느냐가 더욱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다. 더불어 기부 문화 확산 역시 필요하다고 느꼈다. 당장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하다면 장기적으로는 손해라는 걸 알았기 때문이다.

댓글